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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사선생북천일록(白沙先生北遷日錄)
| 일본 오사카부립 나카노시마도서관
고서-일기 | 사회-역사 | 정충신(찬) | 목판본(후쇄본) | 不分卷1冊(42張) | 숙종 12(1686) | 청구기호(韓5-23)
백사선생북천일록(白沙先生北遷日錄)
| 미국 버클리대학교 동아시아도서관
고서-일기 | 사회-역사 | 정충신(찬) | 목판본 | 1冊 | 1686 | 청구기호(15.8)
백사선생서법(白沙先生書法)
| 미국 버클리대학교 동아시아도서관
고서-서화 | 교육/문화-예술 | 이항복(서), 성주목(간) | 목판본 | 1冊(62張) | 1674 | 청구기호(f6129.4093)
백인당유적(百忍堂遺蹟)
| 일본 동양문고
고서-문집 | 교육/문화-문학/저술 | 필사본 | 19張 | 청구기호(Ⅶ-3-12)
백헌사궤장도(白軒賜几杖圖)
| 일본 동양문고
고서-서화 | 교육/문화-예술 | 필사본 | 1冊(16張) | 청구기호(Ⅺ-4-B-27)
1668년(헌종9)에 현종이 백헌(白軒) 이경석(李景奭, 1595~1671)에게 궤(几)와 장(杖)을 하사(下賜)하는 전 과정을 그린 세 폭의 그림과 현종의 교서, 행사 참여자 명단, 서문, 경축문 등을 함께 엮은 화첩이다.
번계시고(樊溪詩稿)
| 일본 오사카부립 나카노시마도서관
고서-문집 | 교육/문화-문학/저술 | 서유구(찬) | 필사본(인찰공책지) | 3卷3冊 [19세기] | 청구기호(韓8-73)
현재 전하는 서유구(徐有榘, 1764-1845)의 유일한 한시집으로, 필사본 3권 3책이다. 원본의 소장처는 일본 오사카 나카노시마 도서관이다. 서유구는 조선후기 대표적 실학자의 한 사람으로, 자는 준평(準平), 호는 풍석(楓石)이다. 1790년 과거에 급제하여, 규장각, 홍문관 등에 근무하였고 순창군수, 의주부윤, 강화유수, 공조판서, 형조판서, 호조판서, 전라도관찰사, 병조판서, 수원부유수 등을 역임하였다. 경기도 장단 금릉리에 묘소가 있다. 문집으로『풍석집(楓石集)』이 있으며, 수원유수 시절의 재임 기록인『화영일록(華營日錄)』, 전라도관찰사 시절의 재임 기록인『완영일록(完營日錄)』, 그리고 임원 생활의 백과사전이라고 할 수 있는『임원경제지(林園經濟志)』가 있다. 이 시집에는 서유구가 노년에 번...
번중일기(藩中日記)
| 일본 동양문고
고서-일기 | 개인-생활 | 윤봉구(편) | 필사본 | 1冊(13張) | 청구기호(Ⅺ-4-B-25)
벽온방(辟瘟方)
| 미국 버클리대학교 동아시아도서관
고서-기타 | 종교/풍속-민속 | 목판본 | 1冊 | 청구기호(7910.9.7400)
온역(溫疫) 질환 치료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편자 미상의 전문 의서로서 국문 표기 형태로 미루어 17세기에 형성된 것으로 보인다. 내용의 유사성으로 보아 『간이벽온방(簡易辟瘟方)』과의 관련성을 추정할 수 있다.
별숙향전(別淑香傳)
| 일본 동경대학 오구라문고
고서-기타 | 교육/문화-문학/저술 | 아메노모리 호슈(찬), 나카무라 쇼지로 | 필사본 | 不分卷2冊(81張, 80張) [명치 8-9(1875-1876)] | 청구기호(L44835)
대마도에서 통역사 교육을 위해 사용한 고전소설의 하나이다. 문학적 가치뿐만 아니라 당시의 생생한 구어를 반영한 번역이라는 점에서 국어학사의 자료로도 중요하다. 아메노모리 호슈(雨森芳洲, 1668-1755)가 번역했다는 기록이 있다.
병인일사(丙寅日史)
| 미국 버클리대학교 동아시아도서관
고서-일기 | 사회-역사-역사기록 | 홍한주(찬) | 필사본 | 1冊 | 청구기호(15.32b)
『병인일사(丙寅日史)』 필사본 1책은 홍한주(洪翰周, 1798-1868)가 쓴 병인년(1866)의 일기다. 홍한주는 일기를 1년 단위로 1책씩 묶어서 제목을 붙이고 책으로 만들었다. 그 가운데 지금 남아 있는 것은 버클리대학 동아시아도서관에 있는 3책으로 3년치가 전부다.
병자록(丙子錄)
| 일본 오사카부립 나카노시마도서관
고서-일기 | 사회-역사 | 나만갑(찬) | 필사본 | 不分卷5冊 | 청구기호(韓5-127)
병자록(丙子錄)
| 미국 버클리대학교 동아시아도서관
고서-일기 | 사회-역사-역사기록 | 석지형(저) | 필사본 | 4책 | 청구기호(15.26)
병장설(兵將說)
| 일본 동경대학 오구라문고
고서-기타 | 교육/문화-문학/저술 | 세조(찬), 신숙주(등 주) | 목활자본(훈련도감자) | 1冊(32張) [17세기초간] | 청구기호(L174519)
1461년(세조 7) 9월에 세조가 편찬한 『병장설(兵將說)』에 신숙주(申叔舟), 최항(崔恒), 이승소(李承召), 서거정(徐居正) 등이 주해와 부록을 덧붙여 1462년(세조 8)에 간행하였다. 이후 「유장편(諭將篇)」과 「병법대지(兵法大旨)」를 첨가하고 주석을 붙여 간행하였다. 이 책은 17세기 초 무렵에 훈련도감자로 간행한 것이다.
병학지남(兵學指南)
| 일본 오사카부립 나카노시마도서관
고서-기타 | 교육/문화-문학/저술 | 정조(명편), 장용영(발행) | 목판본 | 5卷2冊 | 정조 11(1787) | 청구기호(韓11-47)
병학지남(兵學指南)
| 일본 동경대학 오구라문고
고서-기타 | 교육/문화-문학/저술 | 정조(명편), 장용영(발행) | 목판본 | 5卷1冊(111張) | 정조 11(1787) | 청구기호(L174521)
명나라의 척계광(戚繼光)이 지은 『기효신서(紀効新書)』에서 군대의 조련방법에 관한 부분만 요약하여 편찬한 병서이다. 많은 이본이 전하는데 1649년에 간행된 것으로 추정되는 것, 최숙(崔橚)의 발문이 붙어 있는 1684년 남원판(南原版), 1787년의 장용영판(壯勇營版)의 세 계통으로 나뉜다. 이 책은 정조의 명에 따라 간행된 장용영판이다.
병학지남(兵學指南)
| 일본 동경대학 오구라문고
고서-기타 | 교육/문화-문학/저술 | 정조(명편), 장용영(발행) | 목판본 | 5卷1冊(109張) | 정조 11(1787) | 청구기호(L174522)
명나라의 척계광(戚繼光)이 지은 『기효신서(紀効新書)』에서 군대의 조련방법에 관한 부분만 요약하여 편찬한 병서이다. 많은 이본이 전하는데 1649년에 간행된 것으로 추정되는 것, 최숙(崔橚)의 발문이 붙어 있는 1684년 남원판(南原版), 1787년의 장용영판(壯勇營版)의 세 계통으로 나뉜다. 이 책은 정조의 명에 따라 간행된 장용영판이다.
병학지남(兵學指南)
| 일본 동경대학 오구라문고
고서-기타 | 교육/문화-문학/저술 | 정조(명편) | 목판본 | 5卷1冊(100張) [만력숭정경간] | 청구기호(L174523)
명나라의 척계광(戚繼光)이 지은 『기효신서(紀効新書)』에서 군대의 조련방법에 관한 부분만 요약하여 편찬한 병서이다. 많은 이본이 전하는데 1649년에 간행된 것으로 추정되는 것, 최숙(崔橚)의 발문이 붙어 있는 1684년 남원판(南原版), 1787년의 장용영판(壯勇營版)의 세 계통으로 나뉜다. 이 책은 정조의 명에 따라 간행된 장용영판이다. 그러나 L174521, L174522와 이판(異版)이다.
보덕(補德)
| 일본 동양문고
고서-족보 | 사회-가족/친족 | 필사본 | 2卷4冊 | 청구기호(Ⅶ-2-264)
보산첩(寶山帖)
| 미국 버클리대학교 동아시아도서관
고서-서화 | 교육/문화-예술 | 이인상(서) | 필사본 | 1冊 | 청구기호(37.8)
『보산첩(寶山帖)(寶山帖)』 이인상(李麟祥, 1710-1760)이 설성(雪城, 지금의 경기도 이천시 장호원읍 부근)의 종강모루(鐘岡茅樓)에 은거하던 시기에 쓴 서첩(書帖)이다.
보산총론(保産總論)
| 미국 버클리대학교 동아시아도서관
고서-기타 | 종교/풍속-민속 | 필사본 | 1冊 | 청구기호(31.1)
아이를 가졌을 때부터 낳아서 기르는 때까지의 온갖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산과(産科)와 아과(兒科)의 주요 내용을 적시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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