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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도잡지(京都雜志)
| 미국 버클리대학교 동아시아도서관
고서-지리서 | 사회-지리-지지 | 유득공(찬) | 필사본 | 2卷1冊 | 청구기호(20.28)
『경도잡지(京都雜志)』 필사본 2권 1책은 자연경실(自然經室) 사본으로, 유득공(柳得恭, 1749-1807)이 서울의 세시풍습을 기록한 책이다. 상권에는 의복·음식·주택·시화(詩畵) 등 풍속을 19항으로 나누어 기술하고, 하권에서는 서울 지방의 세시를 19항으로 분류하여 기록했다.
경사증류대관본초(經史證類大觀本草)
| 일본 동양문고
고서-기타 | 종교/풍속-민속 | 당신미(찬) | 목판본 | 目錄, 本集31卷, 共22冊 | 청구기호(Ⅺ-6-C-5)
경주김씨역대연보(慶州金氏歷代年譜)
| 미국 버클리대학교 동아시아도서관
고서-기타 | 개인-전기 | 김두한(편), 황남선전(간) | 목활자본 | 3卷2冊 | 1941 | 청구기호(2290.5.0387 v.1-2)
신라시대부터 고려시대에 이르기까지 경주김씨와 관련된 역사적 사실을 연도별로 서술한 책이다.
경주김씨족보(慶州金氏族譜)
| 미국 버클리대학교 동아시아도서관
고서-족보 | 사회-가족/친족-족보 | 김두한(편) | 목활자본 | 7卷7冊 | 崇禎紀元後三百二十一年辛巳(1941) | 청구기호(2290.5.0387 v.3-9)
경주이씨국당공파보(慶州李氏菊堂公派譜)
| 일본 동양문고
고서-족보 | 사회-가족/친족 | 이현직(편), 이용문(편) | 목활자본 | 19卷19冊 | 고종 10(1873) | 청구기호(Ⅶ-2-89)
경험방(經驗方)
| 미국 버클리대학교 동아시아도서관
고서-기타 | 종교/풍속-민속 | 필사본 | 1冊 | 청구기호(31.3)
본초명(本草名) 별로 편재된 『본초강목(本草綱目)』의 내용을 상한(傷寒), 졸궐(卒厥), 곽란토사(霍亂吐瀉), 이질(痢疾), 학질(瘧疾), 설사(泄瀉), 안질(眼疾), 인후(咽喉) 등 일상에서 쉽게 접하는 주요 병증(病症) 별로 재편집하여 엮어낸 의학서이다.
경험방(經驗方)
| 일본 동양문고
고서-기타 | 종교/풍속-민속 | 목판본 | 不分卷2冊 | 청구기호(Ⅶ-3-163)
박진희(朴震禧)의 『두창경험방(痘瘡經驗方)』과 이석간(李碩幹) 등 4인의 명의(名醫)가 중심이 되는 처방을 이의태(李義泰)가 휘집(彙集)한 『경험방휘편(經驗方彙編)』을 각각 1권으로 하여 ‘경험방(經驗方)’이라는 제목 하에 묶은 서적이다.
경험방(經驗方)
| 일본 동경대학 오구라문고
고서-기타 | 종교/풍속-민속 | 효교 | 목판본 | 1冊(27張) [乙亥] | 청구기호(L174595)
운수를 점치는 방법과 일상 생활에서 간단히 처치할 수 있는 구급방류를 합책한 한글본 생활서이다. 내용은 크게 「직성행년법(直星行年法)」과 「명의경험방(名醫經驗方)」으로 이루어져 있다. 「직성행년법」은 나이에 따라 ‘제용직성’, ‘토직성’, ‘수직성’, ‘금직성’ 등으로 나누어 직성의 풀이대로 삼가면 액운을 면하고 대길할 수 있다고 한다. 「명의경험방」은 부인문(婦人門), 소아문(小兒門), 내경장(內景章), 충수상(虫獸傷), 창종문(瘡腫門), 신부음식금기(娠婦飮食禁忌) 등으로 구성되었다.
경험방(經驗方)
| 일본 동경대학 오구라문고
고서-기타 | 종교/풍속-민속 | 허임(등 찬) | 목판본 | 1冊(51張) [효종-현종연간] | 청구기호(L174596)
허임(許任) 등이 저술한 17세기의 의학서이다. 「경험방목록(經驗方目錄)」, 「약물명(藥物名)」 및 본문으로 이루어져 있다. 본문은 두부(頭部), 이부(耳部), 목부(目部), 비부(鼻部) 등으로 나누어 병명과 처방을 제시하였다. 또한 약 200여 종의 물명(物名)에 대해 한글 표기를 제시하여, 17세기 어휘 자료로서도 가치를 지닌다.
경험방(經驗方)
| 일본 동경대학 오구라문고
고서-기타 | 종교/풍속-민속 | 필사본 | 1冊(45張) | 청구기호(L174597)
두풍(頭風), 정통(正痛) 등에 대한 약물 처방을 기록한 편자 미상의 의서이다. 주로 한자로 기록되어 있고 내용 중 언문이 혼입되어 있다. 권말에 약물명(藥物名)으로 초부(草部), 목부(木部), 금부(禽部), 곡부(穀部), 수부(獸部), 과부(果部), 채소부(菜蔬部), 수부(水部), 화부(火部), 충부(虫部), 금부(金部), 인부(人部), 토부(土部), 석부(石部) 등의 물명이 적혀 있다.
경험방(經驗方)
| 일본 동경대학 오구라문고
고서-기타 | 종교/풍속-민속 | 필사본 | 1冊(73張) | 청구기호(L174598)
중풍문(中風門), 상한문(傷寒門), 서증문(暑症門) 등 74개 항목에 걸쳐 병증 및 약물 처방을 기록한 편자 미상의 의서이다. 주로 한문으로 기록되어 있으나 곳곳에 내용을 한글로 풀어쓴 곳이 있다.
경험방휘편(經驗方彙編)
| 일본 동양문고
고서-기타 | 종교/풍속-민속 | 이의태(편) | 필사본 | 1冊(88張) | 청구기호(Ⅶ-3-163)
계림가사(鷄林家史)
| 미국 버클리대학교 동아시아도서관
고서-족보 | 사회-가족/친족-족보 | 김교장(편) | 목활자본 | 2卷1冊 | 聖上三十年癸巳(1893) | 청구기호(2290.5.2435)
계림김씨동원록(鷄林金氏同源錄)
| 일본 동양문고
고서-족보 | 사회-가족/친족 | 김수(편) | 목판본 | 3卷1冊 | 歲甲午(1834)...後孫[金]燧拜手序:(1834) | 청구기호(Ⅶ-2-323)
계몽편언해(啓蒙篇諺解)
| 일본 동경대학 오구라문고
고서-주해집 | 교육/문화-가정교육 | 목판본 | 1冊 | 청구기호(L44741)
조선시대 초학 아동을 위한 성리학 교육 입문서로 편찬된 『계몽편(啓蒙篇)』을 언해한 책이다. 「수편(首篇)」, 「천편(天篇)」, 「지편(地篇)」, 「물편(物篇)」, 「인편(人篇)」의 목차로 구성되어 있다.
계몽편언해(啓蒙篇諺解)
| 일본 동경대학 오구라문고
고서-주해집 | 교육/문화-가정교육 | 목판본 | 1冊 | 청구기호(L44742)
조선시대 초학 아동을 위한 성리학 교육 입문서로 편찬된 『계몽편(啓蒙篇)』을 언해한 책이다. 「수편(首篇)」, 「천편(天篇)」, 「지편(地篇)」, 「물편(物篇)」, 「인편(人篇)」의 목차로 구성되어 있다.
계몽편언해(啓蒙篇諺解)
| 일본 동경대학 오구라문고
고서-주해집 | 교육/문화-가정교육 | 목판본 | 1冊(26張) | 청구기호(L44743)
조선시대에 초학 아동을 위한 성리학 교육 입문서로 편찬된 『계몽편』을 언해한 책이다. 「수편(首篇)」, 「천편(天篇)」, 「지편(地篇)」, 「물편(物篇)」, 「인편(人篇)」의 목차로 구성되어 있다.
계순전(桂筍傳)
| 미국 버클리대학교 동아시아도서관
고서-기타 | 교육/문화-문학/저술 | 필사본 | 1冊 | 청구기호(38.9)
『계순전(桂荀傳)』 필사본 1책은 조선후기 작자 미상의 회장체(回章體) 한문소설인 『홍백화전(紅白花傳)』의 이본이다.
계해일사(癸亥日史)
| 미국 버클리대학교 동아시아도서관
고서-일기 | 사회-역사 | 홍한주(찬) | 필사본 | 1冊 | 청구기호(15.32a)
『계해일사(癸亥日史)』 필사본 1책은 홍한주(洪翰周, 1798-1868)가 쓴 계해년(1863. 철종14)의 일기다. 홍한주는 일기를 1년 단위로 1책씩 묶어서 제목을 붙이고 책으로 만들었다. 그 가운데 지금 남아 있는 것은 버클리대학 동아시아도서관에 있는 3책 곧 3년치가 전부다.
고금기가(古今奇歌)
| 미국 버클리대학교 동아시아도서관
고서-기타 | 교육/문화-문학/저술 | 필사본 | 1冊 | 1948 | 청구기호(5973.22.4801)
『고금기가(古今奇歌)』 필사본 1책은 편자미상의 조선후기 가사 모음집이다. 버클리대본은 국내 현전본보다 「상사가(相思歌)」와 「상사별곡(相思別曲)」의 2편이 많은 총17편이 수록되어 있다. 또한 버클리대본에는 1948년에 필사되었다는 기록이 남아 있는데, 이를 통해 20세기 중반 가사 향유의 양상을 엿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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