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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음계몽언해(華音啓蒙諺解)
| 미국 버클리대학교 동아시아도서관
고서-주해집 | 교육/문화-문학/저술 | 이응헌(편) | 금속활자본(전사자병용한글자) | 2卷1冊 | 1883 | 청구기호(34.6)
화음계몽언해(華音啓蒙諺解)
| 일본 오사카부립 나카노시마도서관
고서-주해집 | 교육/문화-문학/저술 | 이응헌(편) | 금속활자본(교서관인서체자) | 2卷1冊 [고종연간] | 청구기호(韓8-4)
화음계몽언해(華音啓蒙諺解)
| 일본 동양문고
고서-주해집 | 교육/문화-문학/저술 | 이응헌(편) | 필사본 | 1冊(37張) | 청구기호(Ⅶ-1-58)
화음계몽언해(華音啓蒙諺解)
| 일본 동양문고
고서-주해집 | 교육/문화-문학/저술 | 이응헌(편) | 금속활자본(전사자) | 2卷1冊 | 청구기호(Ⅶ-1-66)
화음방언자의해(華音方言字義觧)
| 일본 동경대학 오구라문고
고서-운서 | 교육/문화-문학/저술 | 황윤석(찬) | 유인본 | 1冊(31張) | 청구기호(L174577)
황윤석(黄胤錫, 1729-1791)이 지은 어원연구서로, 『이재유고(頤齋遺稿)』 권25에 수록되어 있는 것을 철필로 써서 유인(油印)한 책이다. 지명이나 인명 또는 우리말 어휘 약 150개의 어원에 대해 화음(華音)이나 범어(梵語) 등과 비교하는 방법으로 고찰하였다.
화음촬요(華音撮要)
| 일본 동경대학 오구라문고
고서-운서 | 교육/문화-문학/저술 | 서순창 | 필사본 | 1冊(69張) | 광서 3(1877) | 청구기호(L174580)
편자 미상의 중국어회화 학습서이다. 필사시기와 필사자는 속표지에 ‘徐順昌 丁丑菊月 日 仁洞’이라 쓰여 있어, 1877년 음력 9월에 서순창(徐順昌)이란 인물이 필사한 것으로 추정된다. 내용은 주로 중국 상인 왕대가(王大哥)와 한국 상인 황노대(黃老大)가 봉황성(鳳凰城)에서 물품 교역 및 경로 관련 대화이다. 동경대학 종합도서관 아가와문고(阿川文庫)에 소장되어 있는 『중화정음』은 이 책의 이본이다. 아가와문고 『중화정음』과 비교해 보면, 앞부분은 동일하나 약 오천 자 가량 더 많으며, 뒷부분의 16장 분량에 수록된 간단한 회화와 어휘들은 아가와문고 『중화정음』에 없다.
화천조선생조천록(花川趙先生朝天錄)
| 미국 버클리대학교 동아시아도서관
고서-기타 | 교육/문화-문학/저술 | 조즙(찬) | 필사본 | 1冊(73張) | 1624 | 청구기호(3078.2.4035)
필사본 1권 1책으로, 화천(花川)조즙(趙濈)(1568-1631)이 1623년동지사겸사은사(冬至使兼謝恩使)의 정사(正使)가 되어 바닷길을 이용해 명나라에 갔을 때 쓴 일기이다.
화포식언해(火砲式諺解)
| 일본 동경대학 오구라문고
고서-주해집 | 사회-역사 | 이서(찬) | 목판본 | 1冊(52張) | 숙종 11(1685) | 청구기호(L174545)
1635년(인조 13)에 이서(李曙, 1580-1637)가 당시 사용된 각종 화포(火砲)와 그 용약법(用藥法)을 찬집(纂輯), 언해(諺解)한 병서(兵書)이다. 여러 이본이 전하는데 이 책은 1685년(숙종 11)에 중간(重刊)된 것이다. 권말에 『신전자취염초방언해(新傳煮取焰焇方諺解)』가 합철(合綴)되어 있다.
화포식언해(火砲式諺解)
| 일본 동경대학 오구라문고
고서-주해집 | 사회-역사 | 이서(찬), 황해병영(발행) | 목판본 | 1冊(39張) | 청구기호(L174544)
1635년(인조 13)에 이서(李曙, 1580-1637)가 당시 사용된 각종 화포(火砲)와 그 용약법(用藥法)을 찬집(纂輯), 언해(諺解)한 병서(兵書)이다. 1685년(숙종 11)에 중간되었고 여러 이본들이 전한다. 이 책은 황해도 병영에서 중간한 것이다. 다수의 이본에 『신전자취염초방언해(新傳煮取焰焇方諺解)』가 합철되어 전하는데, 이 책은 난상에 『신전자취염초방언해』의 한문 원문에 대한 구결을 수서로 기입하였다.
화포집(花浦集)
| 미국 버클리대학교 동아시아도서관
고서-문집 | 교육/문화-문학/저술 | 홍익한(찬) | 목판본 | 4冊 | 1709 | 청구기호(39.69a)
삼학사의 한 명으로 이름 높은 화포(花浦)홍익한(洪翼漢)의 사행기록인 『조천항해록(朝天航海錄)』과 병자호란 때 평양서윤(平壤庶尹)에 임명되어 가면서 쓴 전쟁기록인 『서정록(西征錄)』을 1709년(숙종 35)에 그의 후손 홍우석(洪禹錫)이 지풍현(知禮縣)의 관비(官費)를 이용하여 목판고본으로 간행한 문집이다.
회헌연행시(悔軒燕行詩)
| 일본 동양문고
고서-문집 | 교육/문화-문학/저술 | 조관빈(편), 오훤(편) | 필사본 | 1冊(34張) | 청구기호(Ⅶ-2-285)
후청쇄어(鯸鯖瑣語)
| 미국 버클리대학교 동아시아도서관
고서-역사서 | 사회-역사-역사기록 | 이제신(찬) | 필사본 | 2卷1冊 | 청구기호(36.23)
조선 중기의 문신 청강(淸江)이제신(李濟臣)(1536-1583)이 역대 사적(史蹟), 인물 일화(逸話), 당대의 풍습, 문물제도의 연혁(沿革) 등을 기록한 필기류(筆記類) 잡록(雜錄)이다.
흠정원사어해(欽定元史語解)
| 일본 동경대학 오구라문고
고서-역사서 | 사회-역사 | 고종(명찬), 강소서국(발행) | 24卷6冊 | 광서 4(1878) | 청구기호(L175090-5)
중국 정사의 하나인 『원사(元史)』의 몽골어를 만주어로 음차하고 한문으로 풀이한 책이다. 『요사』, 『금사(金史)』, 『원사어해(元史語解)』 등 세 가지를 묶어 하나의 책으로 간행되었으며 그 중 5책부터 10책까지가 본서이다.
흥부전(興夫傳)
| 일본 동양문고
고서-기타 | 교육/문화-문학/저술 | 목판본(방각본) | 1冊 | 청구기호(Ⅶ-4-235)
이 책은 19세기말 서울 송동(宋洞)에 위치한 방각소에서 간행된 경판 「흥부전」 20장본을 저본(底本)으로 한 작품이다. 하지만 이중에 1·2·6장이 낙장 된 상태로 남아 있다. 따라서 이 책은 경판 「흥부전」 20장본의 낙장 17장본이라고 할 수 있다.
셩훈몽젼[大聖訓蒙傳]
| 일본 동경대학 오구라문고
고서-경전 | 교육/문화-가정교육 | 필사본 | 1冊(29張) | 청구기호(L174468)
저자 미상의 조선후기 한글 필사본 고전소설이다. 공자(孔子)와 동자(童子)의 문답 형식으로 구성되었으며 우언(寓言)의 성격이 강한 이른바 ‘공자동자문답’ 계열의 이본(異本)이다. 그러나 동자와의 문답이 생략된 대신 공자의 제자인 증자와의 문답만이 제시된 점, 두 인물의 문답이 지혜 겨루기의 쟁변담 구조가 아니라 증자가 묻고 공자가 답하는 구조로 단순화된 점 등을 감안할 때, 『대성훈몽전(大聖訓蒙傳)』은 ‘공자동자문답’ 계열 이본의 일반적인 특성과 상당히 다른 이본이다.
학션젼[白鶴扇傳]
| 일본 동경대학 오구라문고
고서-기타 | 교육/문화-문학/저술 | 목판본 | 不分卷1冊(20張) | 청구기호(L44829)
작자·연대 미상의 고전소설이다. 명나라를 배경으로 두 남녀의 애정을 그리고 있는데 여성 주인공의 영웅적 능력이 잘 드러나 있어 여성영웅소설로 분류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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