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Directories

신임서정일기(辛壬西征日記)

이미지 가+ 가-

자료UCI: RIKS+CRMA+KSM-WU.0000.0000-20180331.KY_W_079

URL
복사
복사하기

기본정보

기본정보
· 분류 고서-역사서 | 사회-역사 | 사부-잡사류
· 판종 필사본
· 발행사항 [발행지불명] : [발행처불명], [순조연간]
· 형태사항 1卷1冊(129張) : 四周雙邊 半郭 21.7×18.8㎝, 有界, 12行21字, 上下內向黑魚尾 ; 26.9 X 22.2 cm
· 주기사항 表題: 辛壬西征日記
卷首題: 辛未西賊日記
書根題: 辛未西賊日記
識記(卷末): 大淸嘉慶十六年卽上之十一年(1811)始憲書
內容: 洪景來亂記錄
印: 「完山○○」, 「玉溪」, 「逸民」, 「[兩]公大家」
洪景來의 亂은 1812年 4月에 終熄되는데 1811年의 識記를 가진 것은 未詳. 筆寫者 始憲 역시 未詳
· 현소장처 일본 경도대학 가와이문고
· 청구기호 シ-67 199496

안내정보

1811년(순조 11)에 있었던 홍경래의 난의 진행 과정과 진압 내용을 수록한 책이다.

상세정보

편저자사항
본서의 권말에 1811년(순조 11) 시헌이 쓴 것〔大清嘉慶十六年卽上之十一年始憲書〕이라고 명시하고 있다. 다만, 현단계에서 시헌(始憲)이 누구인지 파악이 어렵다.
구성 및 내용
표제는 『신임서정록(辛壬西征錄)』이고, 내제는 '신미서적일기(辛未西賊日記)'이다. 앞부분에는 홍경래 등이 난을 일으켜 군수 등을 살육하고 청북(淸北) 제군(諸郡)을 핍박한 사실과 조정에서 이요헌(李堯憲)을 순무사로, 박기풍(朴基豐)을 선봉장으로 삼아 군사들과 함께 평정한 사실, 그리고 난의 발생이 가뭄과 혜성의 출현으로 유언비어에 있다는 점과 반란군 가담자 등을 서술하였다.
이어 일자별로 난의 발생과 진압 과정을 소개하였다. 일부 내용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811년 2월 18일 가산읍 민인의 동요 내용을 시작으로, 12월 19일 홍경래가 윤언섭(尹彦涉)을 가산가수(嘉山假守)로 삼아 주둔케 하고 정주성을 공격한 사실, 12월 20일 반란군이 박천군에 진입한 사실, 12월 21일 홍경래 등 반란군이 박천 진두(津頭)와 송림촌(松林村)에 근거지를 삼은 사실, 12월 23일 평안감사 이만수(李晩秀)와 병사 이해우(李海愚)의 치계(馳啓)를 계기로 조정에서 이요헌을 선무사로 삼아 군사를 동원하고 정주성(鄭周誠)을 가산군수에, 신홍주(申鴻周)를 정주목사에 새로 선임하는 등 동향을 서술하였다. 이후 주로 진압군의 동향을 중심으로 관군의 이동이나 반란군의 진압 상황 등을 서술하였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병영전격제군(兵營傳檄諸郡)」이나 비변사의 계사, 평안감사의 장계, 순무영(巡撫營)의 관문(關文)이나 안주나 의주 등지에서 작성한 기록, 안주목사가 작성한 효유문(曉諭文), 국왕의 전교 등을 수록하였다. 1812년 6월 9일 반란군의 진압 후 비변사에서 공죄(功罪)를 정리하여 국왕에게 보고한 별단 초기(草記)를 마지막으로 끝을 맺고 있다.
서지적 가치
본서는 일본 경도대학 가와이문고 소장의 유일본이다. 다만, 전교나 계사 등이 실록이나 승정원일기 등에서도 파악된다.
내용적 가치
홍경래난과 관련된 자료는 본서를 비롯해 『관서평란록(關西平亂錄)』, 『순조신미별등록(純祖辛未別謄錄)』, 『진중일기(陣中日記)』, 『순무영등록(巡撫營謄錄)』, 『서정일기(西征日記)』, 『관서신미록(關西辛未錄)』, 『임신평란록(壬申平亂錄)』, 『신미기사전말(辛未記事顚末)』, 『순절록(殉節錄)』, 『서적변출후조지일기(西賊變出後朝紙日記)』, 『신임기년제요(辛壬紀年提要)』 등 다양한 제목으로 남아 있다. 이들 자료는 편자나 저자의 관심에 따라 구성이나 내용에 일정한 특색이 있다. 예를 들어 『평서본말』은 홍경래난 당시 평안도 현지에서 올라온 각종 보고서를 토대로 중앙에서 논의한 내용과 처리한 사항이 중심을 이루고 있는데, 본서 역시 이와 유사한 내용을 갖고 있다. 본서는 일자별로 홍경래 난의 전개 과정과 그 진압 과정을 살피는데 유용하다.
참고문헌
권내현, 「평서본말(平西本末) 해제」(http://kostma.korea.ac.kr),
집필자 : 이근호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