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디렉토리분류

1653년 정상징(鄭尙徵)의 한성부입안

이미지+텍스트 가+ 가-

자료UCI: RIKS+CRMA+KSM-XD.1653.1111-20180331.KY_X_0354_003

URL
복사
복사하기

기본정보

기본정보
· 분류 고문서-증빙류-입안 | 법제-소송/판결/공증-입안
· 작성주체 발급 : 한성부(漢城府)
수취 : 정상징(鄭尙徵)
· 작성지역 한성부
· 작성시기 1653
· 형태사항 25.5 X 32.5 | 1張 | 종이 | 한자
· 인장서명 3 (적색, 방형)
· 현소장처 일본 경도대학 가와이문고
· 청구기호 354

안내정보

1653년(순치 10, 효종 4) 12월 26일에 한성부에서 발급한 입안문서이다. 입안 문서는 관청에서 개인의 청원을 받아 발급하는 문서를 말한다. 개인이 청원하는 내용은 다양하기에, 개인 사이의 전답에 대한 매매나 재산의 양도, 결송, 입후 등의 사실들을 관청에 알리고, 관청으로부터 이것을 공적으로 인증해 주기 위해서 발급해주는 문서를 가리킨다.

상세정보

입안문서는 개인이 청원한 내용을 관청으로부터 공적으로 인증받는 과정에서 발급해 주는 문서이다. 본 입안문서는 청원의 공증을 요청하는 소지문기(所志文記)와 청원 내용을 증명하기 위한 관련 인물들의 진술을 기록한 초사(招辭)가 모두 포함되어 있다.
문서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점련된 소지문기와 재주(財主), 증인(證人) 등 각인의 초사(招辭)가 있어 본 입안을 추납(推納)하여 상고(相考)하니 진사(進士) 정상징(鄭尙徵)에게 입안을 성급해 주도록 한다는 것이다. 입안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우선 관청에 청원서를 올려야 했다. 문서의 내용을 보면 所志가 있다는 사실이 확인된다. 소지를 올린 사람은 진사 정상징으로 보이는데, 입안을 받은 대상이 바로 정상징이기 때문이다.
또 다른 하나의 문서는 바로 재주, 증인 등 각인의 초사(招辭)이다. 한성부에 접수된 소지는 일반적으로 하위관청인 해당 部에 통보하여 조사하고 결과를 보고하도록 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 경우에는 소지를 청원한 쪽에서 해당 문건에 대한 재주, 증인 등 각인의 초사를 함께 제출했기 때문에 해당 사안을 조사하는데 충분한 자료를 확보했다고 판단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초사는 당사자의 자세한 정황을 기록한 문서이다.
한성부에서는 점련된 소지와 재주, 증인 등 각인의 초사를 보고 청원의 결과를 판단하였을 것이며, 이에 따라 청원대로 입안을 발급해주도록 했던 것이다. 그러나 청원 내용이 무엇이며 입안의 결과가 무엇인지는 본 문서만으로는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없다.
문서의 말미에는 입안의 주체가 나와 있다. 한성부의 판윤, 좌윤, 우윤, 서윤, 판관, 참군 중에서 우윤과 겸참군의 手決만 확인된다.
집필자 : 박범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