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집중연구 > 고문서

1858~1890년 면주전 관중차지 용하등록책

가+ 가-

이 장부들은 1858년에서 1890년까지 면주전의 관중차지가 중국 사신 접대 등과 관련해서 지출한 내역을 기록한 것이다. 총 7건의 용하등록책이 남아있다. 면주전에서는 중국 사신이 오면 예단 등을 납품하였다. 면주전으로서는 납품한 예단이 퇴짜 맞지 않도록 물건의 품질을 검수하는 서리 등과 적절한 관계를 맺을 필요가 있었다. 면주전에서 이러한 실무를 맡아 처리하는 이를 '관중차지'라고 하였다. 용하(用下)는 지출이라는 의미이다.
이 장부들은 1858년에서 1890년까지 면주전의 관중차지가 중국 사신 접대 등과 관련해서 지출한 내역을 기록한 것이다. 면주전에서는 중국 사신이 오면 예단 등을 납품하였다. 면주전으로서는 납품한 예단이 퇴짜 맞지 않도록 물건의 품질을 검수하는 서리 등과 적절한 관계를 맺을 필요가 있었다. 면주전에서 이러한 실무를 맡아 처리하는 이를 '관중차지'라고 하였다. 용하(用下)는 지출이라는 의미이다.
1858년 면주전(綿紬廛) 관중차지 용하등록책(館中次知用下謄錄冊).
총 7건의 용하등록책이 남아있는데, 각각의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①번 장부는 1858년 6월 순조의 비인 순원왕후 김씨의 상에 조문 온 중국 사신의 접대와 관련한 지출 내역을 기록하였다. ②번 장부는 1861년 12월 청나라 함풍제의 죽음을 알리러 온 중국 사신의 접대와 관련한 지출 내역을 기록하였다. ③번 장부는 1875년 2월 청나라 동치제의 죽음을 알리러 온 중국 사신의 접대와 관련한 지출 내역을 기록하였다. ④번 장부는 1876년 1월 순종을 왕세자로 책봉하기 위해 온 중국 사신의 접대와 관련한 지출 내역을 기록하였다. ⑤번 장부는 1878년 12월 철종 비인 철인왕후 김씨의 상에 조문 온 중국 사신의 접대와 관련한 지출 내역을 기록하였다. ⑥번 장부는 1881년 6월 청나라 함풍제의 비인 동태후의 죽음을 알리러 온 중국 사신의 접대와 관련한 지출 내역을 기록하였다. ⑦번 장부는 1890년 6월 익종의 비인 신정왕후 조씨의 상에 조문 온 중국 사신의 접대와 관련한 지출 내역을 기록하였다.
이 장부들은 먼저 진배할 예단 총량과 그 구체적인 내역을 기록하고 있다. 중국 사신에 따라 예단 총량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었다. 다음으로 면주전의 각방에서 납품한 수량을 정리하였다. 이어 지출 내역을 정리하고 있는데, 이는 다시 환하질(還下秩), 무은질(貿銀秩), 전문봉상질(錢文捧上秩), 용하질(用下秩)로 나누어 정리하였다. ②번 장부는 이와 함께 청 예단가선 상하질(淸禮單價先上下秩)이 더 들어있다.
환하질은 각방에서 납품한 면주 중 퇴짜를 받은 면주의 내역과 이를 토대로 각방에 추가로 할당한 면주 수량을 정리한 부분이다. 다음으로 무은질은 은을 구입한 내역, 전문봉상질은 대방으로부터 지급받은 화폐 내역을 기록한 것, 용하질은 관중차지들이 실무를 진행하면서 지출한 내역과 액수를 기록한 것이다. 은자 구입 비용, 면주 대금 지불, 중사별감 등을 비롯한 관련 관료들에게 바친 은자 등의 상세한 내역이 기록되어 있다.
이 장부에 보면 관중차지와 관련된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5명의 관중차지와 3명의 조사가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관중 차지 중에서 2명이 실무를 주관했던 것으로 보인다.

순서

자료명

발급

수취

1

1858년면주전(綿紬廛)관중차지용하등록책(館中次知用下謄錄冊)

-

-

2

1861년면주전(綿紬廛)관중차지용하등록책(館中次知用下謄錄冊)

-

-

3

1875년면주전(綿紬廛)관중차지용하등록책(館中次知用下謄錄冊)

-

-

4

1876년면주전(綿紬廛)관중차지용하등록책(館中次知用下謄錄冊)

-

-

5

1878년면주전(綿紬廛)관중차지용하등록책(館中次知用下謄錄冊)

-

-

6

1881년면주전(綿紬廛)관중차지용하등록책(館中次知用下謄錄冊)

-

-

7

1890년면주전(綿紬廛)신정왕후조칙시관중차지용하등록

-

-

※ 참고문헌
고동환, 「개항전후기 시전상업의 변화 -綿紬廛을 중심으로-」, 『서울학연구』 32, 2008.
須川英德, 「시전상인과 국가재정:가와이〔河合〕 문고 소장의 綿紬廛 문서를 중심으로」, 『조선후기 재정과 시장: 경제체제론의 접근』(이헌창 엮음),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10.
Owen Miller, 「시전-국가 간 거래와 19세기 후반 조선의 경제위기:綿紬廛을 중심으로」, 『조선후기 재정과 시장: 경제체제론의 접근』(이헌창 엮음),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10.
집필자 : 이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