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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송시초(醉松詩鈔)
| 일본 동양문고
고서-문집 | 교육/문화-문학/저술 | 이희사(찬) | 필사본 | 不分卷1冊(40張) [순조연간(1800-1834)] | 청구기호(Ⅶ-4-341)
취우당집(醉愚堂集)
| 일본 오사카부립 나카노시마도서관
고서-문집 | 교육/문화-문학/저술 | 정제원(찬) | 목활자본 | 3卷1冊(完帙) | 청구기호(韓9-38)
취은일고(醉隱逸稿)
| 미국 버클리대학교 동아시아도서관
고서-문집 | 교육/문화-문학/저술 | 송덕부(찬) | 목판본 | 2卷1冊 | 청구기호(5563.8.3023)
츈향젼(春香傳)
| 일본 동양문고
고서-기타 | 교육/문화-문학/저술 | 필사본 | 10卷10冊 | 1911 | 청구기호(Ⅶ-4-248)
츈향젼(春香傳)
| 일본 동양문고
고서-기타 | 교육/문화-문학/저술 | 목판본(방각본) | 1冊 | 청구기호(Ⅶ-4-235)
츈향젼[春香傳]
| 일본 동경대학 오구라문고
고서-기타 | 교육/문화-문학/저술 | 백두용(편집발행), 한남서림(발행) | 목판본 | 1冊(16張) | 대정 10(1921) | 청구기호(L44812)
「춘향전」의 수많은 이본 가운데 하나이다. 이 책은 1921년 백두용(白斗鏞, 1872-1935)에 의해 한남서림에서 간행된 목판본이다. 백두용은 20세기 초 대표적 서점의 하나인 한남서림의 주인으로, 도서의 편집과 출판 전문가였다.
치문경훈 권하급속집(緇門警訓 卷下及續集)
| 일본 동경대학 오구라문고
고서-기타 | 종교/풍속-불교 | 영중(편), 여근속(편) | 목판본 | 1冊(95張) | 청구기호(L175073)
북송의 승려 택현온제(擇賢蘊齊, ?-1130)의 『치문경훈』을 원나라 절제영중(絶際永中)이 증광(增廣)해서 2권으로 간행하고, 명나라 밀암여근(密庵如巹, 1425-?)이 속집 1권을 증보하여 10권으로 간행한 것이다. 『치문경훈』을 태고보우(太古普愚)가 1348년 원나라에서 귀국할 때 가져온 제자 명회(明會)와 도암(道庵) 등이 1378년(우왕 4)에 간행한 이래로 우리나라에서 10회 이상 간행되었다. 현전하는 이른 시기의 간본으로는 순천 대광사간본(1524), 금강산 표훈사간본(1532, 1539), 소백산 석륜암간본(1537), 금강산 표훈사간본(1539), 묘향산 보현사간본(1549), 승달산 법천사간본(1573) 등이 있다. 이 책은 조선 후기 간본으로 보인다.
치문경훈(緇門警訓)
| 일본 동양문고
고서-기타 | 종교/풍속-불교 | 여근(찬), 수안(교) | 목판본 | 3卷2冊 | 1573 | 청구기호(Ⅶ-3-88)
치사집(癡史集)
| 일본 오사카부립 나카노시마도서관
고서-문집 | 교육/문화-문학/저술 | 안찬(찬) | 목활자본 | 7卷3冊(完帙) | 청구기호(韓4-38)
치암문집(恥菴文集)
| 미국 버클리대학교 동아시아도서관
고서-문집 | 교육/문화-문학/저술 | 김석규(찬) | 목판본 | 8卷4冊 | 戊申(1908) | 청구기호(5563.8.8014)
치암집(恥菴集)
| 일본 동양문고
고서-문집 | 교육/문화-문학/저술 | 이지렴(찬) | 목활자본 | 6卷3冊(全8卷4冊) | 1844 | 청구기호(Ⅶ-4-145)
치암집(恥菴集)
| 일본 오사카부립 나카노시마도서관
고서-문집 | 교육/문화-문학/저술 | 이지렴(찬) | 목활자본 | 8卷4冊(完帙) | 청구기호(韓3-24)
치재선생유고(恥齋先生遺稿)
| 미국 버클리대학교 동아시아도서관
고서-문집 | 교육/문화-문학/저술 | 홍인우(찬) | 목판본 | 原集3卷, 附錄, 共2冊 | 청구기호(5563.7.3823)
치재(恥齋) 홍인우(洪仁祐)(1515-1554)의 시문을 그의 아들 홍진(洪進)이 수집 편찬하여 간행한 문집이다.
치종방(治腫方)
| 미국 버클리대학교 동아시아도서관
고서-기타 | 종교/풍속-민속 | 임언국(찬), 금구현(간) | 목판본 | 1冊 | 1587 | 청구기호(7945.2106)
명종(明宗) 때 활약한 치종(治腫) 전문의 임언국(任彦國)의 치종전문서인 『치종비방(治腫秘方)』에 허임(許任)의 『침구경험방(鍼灸經驗方)』 중 치종 관련 부분을 덧붙여 성책한 책이다.
치평요람(治平要覽)
| 일본 동양문고
고서-역사서 | 사회-역사 | 정인지(봉명편자) | 필사본 | 122卷119冊(缺帙) | 청구기호(Ⅶ-2-809)
친림이문원강의(親臨摛文院講義)
| 일본 오사카부립 나카노시마도서관
고서-역사서 | 사회-역사 | 정조(명찬), 김재찬(교정) | 금속활자본(정유자) | 2卷2冊 | 정조 5(1781) | 청구기호(韓13-32)
칠경합본(七經合本)
| 미국 버클리대학교 동아시아도서관
고서-경전 | 종교/풍속-불교 | 홍태운(서), 청하사선유(교) | 목판본 | 1冊 | 上之二十一年嘉慶丁巳(1797) | 청구기호(28.2)
칠교첨수청주한씨세보(七校添修淸州韓氏世譜)
| 일본 동양문고
고서-족보 | 사회-가족/친족 | 한규보(중수) | 목활자본 | 6卷6冊 | 1925 | 청구기호(Ⅶ-2-33)
칠대만법(七大萬法)
| 일본 동경대학 오구라문고
고서-경전 | 종교/풍속-불교 | 희방사(발행처) | 목판본(복쇄) | 1冊(29張) | 소화 4(1929) | 청구기호(L175075)
조선 중기에 간행된 저자 미상의 불교 교리서이다. ‘칠대만법’이란 지(地)·수(水)·화(火)·풍(風)·공(空)·견(見)·식(識) 등 법계를 구성하는 7가지 요소이다. ‘칠대만서(七大萬書)’라고도 한다. 이 책은 중국본을 언해한 것이 아니라 조선본이며, 본문은 국한문 혼용으로 되어 있다. 1569년(선조 2) 소백산 희방사에서 초간된 이후 중간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판목이 희방사에 간수되어 오다가 1951년 전란 때 『월인석보』 권1·2의 판목과 함께 불탔다고 한다. 이 책은 희방사 장판으로 1929년에 복쇄한 것이다.
칠봉유고(七峰遺稿)
| 미국 버클리대학교 동아시아도서관
고서-문집 | 교육/문화-문학/저술 | 성수익(찬) | 목활자본 | 3卷1冊 | 癸酉(1933) | 청구기호(5563.7.5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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