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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생연사묘응진경(注生延嗣妙應眞經)
| 일본 동양문고
고서-기타 | 종교/풍속-불교 | 천농진인(편) | 금속활자본 | 1冊(12張) | 序: 雍正甲寅(1734)...天聾眞人降撰(1734) | 청구기호(Ⅶ-3-148)
주서강록간보(朱書講錄刊補)
| 일본 동양문고
고서-주해집 | 교육/문화-문학/저술 | 이재(찬) | 목판본 | 6卷3冊 | 乙巳(1785)七月安東虎溪書院開刊(1785) | 청구기호(Ⅶ-4-263)
주서국편(周書國編)
| 미국 버클리대학교 동아시아도서관
고서-역사서 | 사회-역사-역사서 | 박태보(편) | 목활자본(인서체목활자) | 10卷3冊 | 청구기호(16.8)
주서백선(朱書百選)
| 일본 경도대학 가와이문고
고서-기타 | 종교/풍속-유교 | 정조(어정), 규장각(간) | 금속활자본(정유자) | 6卷2冊 | 정조18(1794) | 청구기호(キ-32 199669)
주서백선(朱書百選)
| 일본 오사카부립 나카노시마도서관
고서-기타 | 종교/풍속-유교 | 정조(어정), 완영(발행) | 목판본(정유자번각본) | 6卷3冊 | 정조 19(1795) | 청구기호(韓12-29)
주서요류(朱書要類)
| 일본 오사카부립 나카노시마도서관
고서-기타 | 종교/풍속-유교 | 조익(편) | 목판본 | 12卷6冊 [17세기중반이후] | 청구기호(韓6-74)
주석백미고사(註釋白眉故事)
| 일본 오사카부립 나카노시마도서관
고서-주해집 | 교육/문화-문학/저술 | 허이충(편), 등지모(교) | 목판본 | 10卷10冊 [17세기] | 청구기호(韓14-6)
주석백미고사(註釋白眉故事)
| 일본 동양문고
고서-주해집 | 교육/문화-문학/저술 | 허이충(편), 등지모(교) | 목판본 | 10卷5冊 [고종연간(1863-1907)] | 청구기호(Ⅶ-3-144)
주석백미고사(註釋白眉故事)
| 일본 동경대학 오구라문고
고서-주해집 | 교육/문화-문학/저술 | 허이충(편), 등지모(교) | 목판본 | 10卷5冊 [고종연간] | 청구기호(L45579)
중국의 고사를 유문별로 엮어놓은 고사사전이다. 명나라 허이충(許以忠)이 편집하고 등지모(鄧志謨)가 교열하여, 「군도부(君道部)」, 「관품부(官品部)」, 「인도부(人道部)」, 「법교부(法敎部)」, 「인품부(人品部)」, 「교제부(交際部)」 등 25부 269류의 고사를 모아 엮었다. 각 조목은 출전을 인용하여 해설하고 구절마다 난해한 곳에는 주석을 덧붙였다.
주역본의(周易本義)
| 일본 동경대학 오구라문고
고서-경전 | 종교/풍속-유교 | 주희(찬) | 필사본 | 2卷2冊(93張, 72張)冊 | 청구기호(L175014-5)
주희가 지은 『주역본의(周易本義)』에 구결(口訣)을 붙이고 상단에 언해(諺解)를 써 넣은 필사본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정자전(程子傳)』에 구결을 붙인 것이 유포되다가 최립(崔岦, 1539-1612)이 『주자본의(朱子本義)』에 구결을 붙인 후 정전(程傳)과 본의(本義)가 함께 유통하게 되었다. 최립의 『주역본의구결(周易本義口訣)』은 1605년경에 완성되었다.
주역본의구결부설(周易本義口訣附說)
| 일본 오사카부립 나카노시마도서관
고서-주해집 | 종교/풍속-유교 | 최립(편) | 목판본(후쇄본) | 2卷1冊 [17세기] | 청구기호(韓6-26)
주역본의구결부설(周易本義口訣附說)
| 일본 동경대학 오구라문고
고서-주해집 | 종교/풍속-유교 | 최립(편) | 목판본 | 1冊(60張, 零本) | 청구기호(L174932)
최립(崔岦, 1539-1612)이 주자가 지은 『주역본의(周易本義)』에 한글 구결(口訣)을 달아 편찬한 책이다. 최립은 「진주역본의구결소(進周易本義口訣疏)」에서 사신으로 명나라에 가서『주역』 한 질을 구득해 와서 탐독하였으나 의문이 생겨도 질문할 데가 없어 자신의 의견을부주(附注)하였다고 찬술 동기를 밝히고 있다. 최립 이전에는 정자(程子)의 『주역전(周易傳)』을 위주로 한 『주역언해(周易諺解)』가 통행하였으나 최립이 주자의 본의(本義)로 구결을 만든 후 정전(程傳)과 본의가 병행하게 되었다.
주역사전(周易四箋)
| 미국 버클리대학교 동아시아도서관
고서-주해집 | 교육/문화-문학/저술 | 정약용(찬) | 필사본 | 24권12책 | 청구기호(1.5)
주역언해(周易諺解)
| 일본 오사카부립 나카노시마도서관
고서-주해집 | 교육/문화-문학/저술 | 선조(명편), 교정청(언해) | 목판본 | 9卷5冊 | 철종 13(1862) | 청구기호(韓11-16)
주역언해(周易諺解)
| 일본 동경대학 오구라문고
고서-주해집 | 교육/문화-문학/저술 | 영영 | 목판본 | 9卷5冊 | 1862 | 청구기호(L175009-13)
『주역(周易)』에 한글로 한자의 음과 구결(口訣)을 달아 간행한 책이다. 『주역』의 언해본들은 교정청(선조 18-21)에서 언해된 책을 바탕으로 하여 임진왜란 이후부터 19세기까지 간격을 두고 많은 이본이 간행되었다. 이 책은 1862년에 경상도 감영에서 중간한 것이다.
주역언해(周易諺解)
| 일본 동양문고
고서-주해집 | 종교/풍속-유교 | 선조(명편) | 목판본 | 9卷5冊 | 청구기호(Ⅶ-1-22)
주역언해(周易諺解)
| 일본 동양문고
고서-주해집 | 종교/풍속-유교 | 선조(명편) | 목판본 | 9卷5冊 | 청구기호(Ⅶ-1-23)
주역언해(周易諺解)
| 일본 동경대학 오구라문고
고서-주해집 | 종교/풍속-유교 | 선조(명편) | 목판본 | 9卷6冊 | 청구기호(L174925-30)
『주역(周易)』에 한글로 한자의 음과 구결(口訣)을 달아 간행한 책이다. 『주역』의 언해본들은 교정청(선조 18-21)에서 언해된 책을 바탕으로 하여 임진왜란 이후부터 19세기까지 간격을 두고 많은 이본이 간행되었다. 대부분의 『주역언해(周易諺解)』는 9권 5책으로 간행되었는데 이 책은 9권 6책인 점이 다르다.
주역전의대전(周易傳義大全)
| 일본 오사카부립 나카노시마도서관
고서-경전 | 종교/풍속-유교 | 호광(등 봉칙 찬), 영영(발행) | 목판본 | 24卷14冊 | 철종 9(1858) | 청구기호(韓12-21)
주역전의대전(周易傳義大全)
| 일본 동양문고
고서-경전 | 종교/풍속-유교 | 호광(봉칙 찬) | 목판본 | 24卷14冊 | 청구기호(Ⅶ-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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