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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전원경(主殿院卿)의 주전원(主殿院) 차하장(上下狀)
| 일본 경도대학 가와이문고
고문서-치부기록류-차하기 | 경제-회계/금융-차하기 | 궁내부 주전원 서무과(발급), 주전원경(수급) | 서울특별시 중구 | 1張 [1905년~1906년] | 청구기호(1176-130)
대한제국 시기 宮內府 소속의 主殿院 庶務課에서 작성한 上下狀이다. 尺文이 금전이나 물품의 거래가 이루어진 후 그 내용을 증빙하기 위하여 간단한 서식으로 작성한 문서라고 한다면, 차하장은 그 반대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 자문은 대개 조세나 여러 가지 잡세 등을 납부할 때 해당 관청에서 발급하는 것인데 반하여, 차하장은 해당 관청에서 개인 혹은 기관에 지출해야 할 금액을 기재하고 발급하는 문서를 가리킨다.
주전원방직(主殿院 房直)의 주전원(主殿院) 차하장(上下狀)
| 일본 경도대학 가와이문고
고문서-치부기록류-차하기 | 경제-회계/금융-차하기 | 궁내부 주전원 서무과(발급), 주전원 방직(수급) | 서울특별시 중구 | 1張 [1905년~1906년] | 청구기호(1176-103)
대한제국 시기 宮內府 소속의 主殿院 庶務課에서 작성한 上下狀이다. 尺文이 금전이나 물품의 거래가 이루어진 후 그 내용을 증빙하기 위하여 간단한 서식으로 작성한 문서라고 한다면, 차하장은 그 반대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 자문은 대개 조세나 여러 가지 잡세 등을 납부할 때 해당 관청에서 발급하는 것인데 반하여, 차하장은 해당 관청에서 개인 혹은 기관에 지출해야 할 금액을 기재하고 발급하는 문서를 가리킨다.
주정(酒政)
| 미국 버클리대학교 동아시아도서관
고서-기타 | 교육/문화-문학/저술 | 필사본 | 1冊 | 청구기호(30.6)
『주정(酒政)』 필사본 1책은 중국의 고전에서 술에 관한 기사를 발췌 필사한 것이다. 편자는 미상이며 버클리대학교 동아시아도서관 소장본이 현전 유일본이다.
주학입격안(籌學入格案)
| 일본 동양문고
고서-방목/관안 | 정치/행정-과거 | 목활자본 | 2卷2冊 [高宗年間(1863-1907)] | 청구기호(Ⅶ-2-260)
주한잡사고(周漢雜事攷)
| 일본 오사카부립 나카노시마도서관
고서-역사서 | 사회-역사 | 성해응(편) | 필사본(인찰공책지) | 1冊(71張) [19세기] | 청구기호(韓9-85)
조선후기 실학자이자 문인인 성해응(成海應)이 주(周)나라와 한(漢)나라의 법률·제도·풍속 등이 기록된 경전과 주석에 근거하여 조선의 법률·제도·풍속·관직에 관한 명칭의 유래와 어원을 간명하게 기록한 저술로 박학 고증적인 학문성향이 표출되어 있다.
주해어록총람(註解語錄總覽)
| 미국 버클리대학교 동아시아도서관
고서-주해집 | 교육/문화-문학/저술 | 백두용(찬), 윤창현(증정) | 목판본 | 1冊 | 1919 | 청구기호(5179.8233 1919)
주해어록총람(註解語錄總覽)
| 일본 동양문고
고서-주해집 | 교육/문화-문학/저술 | 백두용(편), 윤창현(증정) | 목판본 | 不分卷2冊 | 1919 | 청구기호(Ⅶ-1-35)
주해어록총람(註解語錄總覽)
| 일본 동경대학 오구라문고
고서-주해집 | 교육/문화-문학/저술 | 백두용(편찬), 윤창현(증정) | 목판본 | 2卷2冊 | 대정 8(1919) | 청구기호(L174426-7)
1919년 백두용(白斗鏞)이 편찬하고 윤창현(尹昌鉉)이 증정(增訂)하여 한남서림(翰南書林)에서 간행한 중국 속어사전이다. 1669년(현종 10)에 남이성(南二星)이 개수한 『어록해(語錄解)』를 저본으로 하여 『소설어록해(小說語錄解)』와 『이문어록(吏文語錄)』을 합편하였다.
주해어록총람(註解語錄總覽)
| 일본 동경대학 오구라문고
고서-주해집 | 교육/문화-문학/저술 | 백두용(편찬), 윤창현(증정) | 목판본 | 2卷2冊 | 대정 8(1919) | 청구기호(L174428-9)
1919년 백두용(白斗鏞)이 편찬하고 윤창현(尹昌鉉)이 증정(增訂)하여 한남서림(翰南書林)에서 간행한 중국 속어사전이다. 1669년(현종 10)에 남이성(南二星)이 개수한 『어록해(語錄解)』를 저본으로 하여 『소설어록해(小說語錄解)』와 『이문어록(吏文語錄)』을 합편하였다.
주해천자문(註解千字文)
| 일본 동양문고
고서-주해집 | 교육/문화-가정교육 | 주흥사(찬), 홍태운(서) | 목판본 | 1冊(42張) | 순조 4(1804) | 청구기호(Ⅶ-1-39)
주해천자문(註解千字文)
| 일본 동경대학 오구라문고
고서-주해집 | 교육/문화-가정교육 | 주흥사(찬), 홍태운(서) | 목판본 | 不分卷1冊(45張) | 순조 4(1804) | 청구기호(L174421)
천자문(千字文)의 음훈(音訓)과 의미를 설명한 책이다. 초간본은 1752년(영조 28) 홍성원(洪聖源)의 글씨로 개원사(開元寺)에서 간행된 것이다. 이 책은 중간본으로 1804년에 홍태운(洪泰運)이 증보하여 광통방에서 간행한 방각본이다. 이 주해본은 『천자문』의 각 글자에 2-3개의 새김을 달았고, 간략한 주석과 함께 250구를 한문으로 풀이한 통해(通解)를 두었다.
주해천자문(註解千字文)
| 일본 동경대학 오구라문고
고서-주해집 | 교육/문화-가정교육 | 주흥사(찬), 홍태운(서) | 목판본 | 不分卷1冊(42張) | 순조 4(1804) | 청구기호(L174422)
천자문(千字文)의 음훈(音訓)과 의미를 설명한 책이다. 초간본은 1752년(영조 28) 홍성원(洪聖源)의 글씨로 개원사(開元寺)에서 간행된 것이다. 이 책은 중간본으로 1804년에 홍태운(洪泰運)이 증보하여 광통방에서 간행한 방각본이다. 이 주해본은 『천자문』의 각 글자에 2-3개의 새김을 달았고, 간략한 주석과 함께 250구를 한문으로 풀이한 통해(通解)를 두었다.
주해천자문(註解千字文)
| 일본 동경대학 오구라문고
고서-주해집 | 교육/문화-가정교육 | 주흥사(찬) | 목판본 | 不分卷1冊(34張) | 청구기호(L174420)
『천자문(千字文)』의 각 한자의 음훈(音訓)과 의미를 설명한 책이다. 한 행(行)에 4글자씩 125행으로 구성되었다. 각 행 사이에 줄을 그어 작은 행을 하나 더 만들고 4글자 1구에 대한 주해를 기록하였고, 글자 하나하나에도 음훈을 2-3개까지 달아놓았다. 발행년 미상이다.
주해천자문(註解千字文)
| 일본 동경대학 오구라문고
고서-주해집 | 교육/문화-가정교육 | 주흥사(찬) | 목판본 | 1冊(32張) | 청구기호(L174436)
천자문(千字文)의 각 한자의 음훈(音訓)과 의미를 설명한 책이다. 한 행(行)에 4글자씩 125행으로 구성되었다. 각 행 사이에 줄을 그어 작은 행을 하나 더 만들고 4글자 1구에 대한 주해를 기록하였고, 글자 하나하나에도 음훈을 2-3개까지 달아놓았다. 간년 미상이다.
주형(宙衡)
| 일본 오사카부립 나카노시마도서관
고서-기타 | 종교/풍속-유교 | 이재(찬) | 필사본(정고본) | 25卷14冊 | 정조 10(1786) | 청구기호(韓10-20)
죽계세적(竹溪世蹟)
| 미국 버클리대학교 동아시아도서관
고서-역사서 | 개인-전기-유사 | 안사눌(편) | 목판본 | 3卷1冊 | 1875 | 청구기호(2290.5.8346)
죽계지(竹溪誌)
| 일본 동양문고
고서-지리서 | 사회-지리 | 안형순(중수) | 목활자본 | 3卷1冊 | 고종 1(1884) | 청구기호(Ⅶ-2-148)
죽계지존현록(竹溪誌尊賢錄)
| 일본 동양문고
고서-지리서 | 교육/문화-서원/향교 | 주세붕(편) | 목판본 | 5卷1冊 | 1909 | 청구기호(Ⅶ-3-159)
죽계지존현록(竹溪誌尊賢錄)
| 미국 버클리대학교 동아시아도서관
고서-지리서 | 교육/문화-서원/향교 | 안병열(편) | 목판본 | 5卷1冊 | 1944 | 청구기호(2294.3012.7)
죽곡선생유고(竹谷先生遺稿)
| 미국 버클리대학교 동아시아도서관
고서-문집 | 교육/문화-문학/저술 | 이장영(찬) | 목판본 | 4卷2冊 | 청구기호(5563.7.40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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