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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왜조사장신록(征倭詔使將臣錄)
| 일본 오사카부립 나카노시마도서관
고서-역사서 | 사회-역사 | 신흠(찬) | 필사본(인찰공책지) | 不分卷1冊(51張) [19세기] | 청구기호(韓8-81)
정유각시집(貞蕤閣詩集)
| 일본 오사카부립 나카노시마도서관
고서-문집 | 교육/문화-문학/저술 | 박제가(찬) | 필사본(인찰공책지) | 9卷5冊 [19세기] | 청구기호(韓8-90)
정일당유고(靜一堂遺稿)
| 일본 오사카부립 나카노시마도서관
고서-문집 | 교육/문화-문학/저술 | 정일당 강씨(찬) | 목판본 | 遺稿1卷, 拾遺1卷, 附錄1卷, 共3卷1冊 | 헌종 2(1836) | 청구기호(韓8-42)
정정 인어대방(訂正隣語大方)
| 일본 동경대학 오구라문고
고서-운서 | 교육/문화-문학/저술 | 우라세 히로시(교정 증보), 호세코 시게카쓰(인쇄) | 연인본(일본) | 9卷3冊 | 명치 15(1882) | 청구기호(L44695)
일본에 전하는 필사본 『인어대방(隣語大方)』은 대마도의 유학자였던 아메노모리 호슈(雨森芳洲, 1668-1755)의 저작으로 알려져 있다. 이 책은 우라세 유타카(浦瀨裕)가 교정 증보하고 호세코 시게카쓰(寳迫繁勝)이 간행한 것이다. 『인어대방』은 조선 후기에 조선과일본에서 사용된 이중 언어 학습서이다.
정정동의보감(訂正東醫寶鑑)
| 일본 동양문고
고서-주해집 | 종교/풍속-민속 | 허준(봉교 찬) | 목판본(일본) | 25卷25冊 | 1724 | 청구기호(Ⅶ-3-813)
정해연사록(丁亥燕槎錄)
| 일본 동양문고
고서-일기 | 개인-생활 | 이심원(편) | 필사본 | 1冊(72張) [영조 44(1768)이후] | 청구기호(Ⅶ-2-285)
정향전(丁香傳)
| 미국 버클리대학교 동아시아도서관
고서-기타 | 교육/문화-문학/저술 | 필사본 | 1冊(63張) | 1910 | 청구기호(3480.3.1021)
정향전(丁香傳)
| 일본 동양문고
고서-기타 | 교육/문화-문학/저술 | 필사본 | 1冊 | 청구기호(Ⅶ-4-318)
본서는 조선후기의 한문소설『정향전(丁香傳)』과 신광수(申光洙)(1712-1775)의 『관서악부(關西樂府)』, 그리고 작자 미상의 잡체시「부벽루(浮碧樓)」를 함께 필사한 책이다.
제영신편(濟嬰新編)
| 일본 동양문고
고서-기타 | 종교/풍속-민속 | 이재하(찬), 강해원(교) | 목활자본 | 2卷1冊 | 刊記: 聖上卽祚二十六年己丑(高宗 26, 1889)五月日 設牛痘局於嶺營 新刊(1889) | 청구기호(Ⅶ-3-147)
제중신편(濟衆新編)
| 미국 버클리대학교 동아시아도서관
고서-기타 | 종교/풍속-민속 | 강명길(봉교 찬) | 목판본 | 8卷4冊 | 己未(1799) | 청구기호(f7975.0384)
제중신편(濟衆新編)
| 일본 오사카부립 나카노시마도서관
고서-기타 | 종교/풍속-민속 | 강명길(봉교 찬) | 목판본 | 8卷5冊 [정조 23(1799)] | 청구기호(韓12-13)
젹셩의젼(狄成義傳)
| 일본 동양문고
고서-기타 | 교육/문화-문학/저술 | 필사본 | 2卷2冊 | 1915 | 청구기호(Ⅶ-4-236)
젹셩의젼(狄成義傳)
| 일본 동양문고
고서-기타 | 교육/문화-문학/저술 | 목판본(방각본) | 1冊 | 청구기호(Ⅶ-4-235)
「적성의전」은 불교적 특징을 보이는 소설로 알려져 있다. 불교적 세계관 안에서 형제간의 우애, 선악으로 구분되는 인간형과 성품에 따른 禍福적 결과 등이 불교적 특징을 부각시키고 있다. 次子 ‘성의’의 개안은 「심청전」의 그것과 유사하지만, 이 두 작품 간의 수수관계는 없으며, 오히려 「육미당기」, 「김태자전」이 「적성의전」과의 친연성에 주목받았다.
젹셩의젼[翟成義傳]
| 일본 동경대학 오구라문고
고서-기타 | 교육/문화-문학/저술 | 백두용(편집), 한남서림(간) | 목판본 | 1冊(23張) | 대정 9(1920) | 청구기호(L44833)
작자와 연대 미상의 한글소설이다. 필사본과 함께 경판·안성판·완판 등의 목판본, 영창서관·세창서관 등에서 간행한 활자본 등이 전한다. 이 책은 1920년에 한남서림에서 간행한 것이다.
젹셩의젼[翟成義傳]
| 일본 동경대학 오구라문고
고서-기타 | 교육/문화-문학/저술 | 목판본 | 不分卷1冊(19張) | 청구기호(L44832)
작자와 연대 미상의 한글소설이다. 필사본과 함께 경판·안성판·완판 등의 목판본, 영창서관·세창서관 등에서 간행한 활자본 등이 전한다. 이 책은 안성에서 간행한 한글 방각본이다.
조란정(趙蘭亭)
| 미국 버클리대학교 동아시아도서관
고서-서화 | 교육/문화-예술 | 왕희지(찬), 조맹부(서) | 목판본 | 1冊 | 청구기호(6166.4013.8)
조선관품(朝鮮官品)
| 일본 동경대학 오구라문고
고서-기타 | 정치/행정-조직/운영 | 나카무라 쇼지로(필사) | 필사본 | 不分卷1冊(27張) | 명치 9(1876) | 청구기호(L174704)
조선의 관품(官品)을 내관품질(內官品秩), 동반직품질(東班職品秩), 서반직품질(西班職品秩), 잡직(雜職)으로 구분하여 기록하였다. 그리고 조선의 역대 국왕에 대해 간략하게 기술하였다.
조선구악 영산회상 (朝鮮舊樂 靈山會像)
| 일본 동경대학 오구라문고
고서-기타 | 교육/문화-예술 | 김인식(편), 조이순(교열) | 필사본 | 1冊(7頁) | 대정 3(1914) | 청구기호(L174855)
영산회상을 근대식 악보로 바꾼 것으로, 1914년에 조선정악전습소에서 간행하였다. 한글로 구음(口音)을 적어 두었다. 편자 김인식(金仁湜)은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음악 교사로 알려져 있으며, 1910년 조양구락부가 발족되자 이곳의 교사로서 활약하면서 이 책을 편찬한 것으로 보인다. 김인식은 「영산회상」 외에도 「여민락」·가곡 등을 서양식 5선보로 채보하였으며, 슈베르트의 「아베마리아」·「세레나데」, 헨델의 「할렐루야」 등 많은 성가와 합창곡들을 우리말로 번역하였다.
조선만성잠영보(朝鮮萬姓簪纓譜)
| 미국 버클리대학교 동아시아도서관
고서-족보 | 사회-가족/친족-족보 | 이원(편), 이정훈(간사) | 목활자본 | 10책 | 大正五年一月三日(1916) | 청구기호(2290.4.4029)
조선복제법(朝鮮服制法)
| 일본 동경대학 오구라문고
고서-기타 | 종교/풍속-관혼상제 | 필사본 | 1冊(9張) | 문정 9(1826) | 청구기호(L174702)
조선의 복제법을 상례 중심으로 기록하였다. 아내가 남편을 위하여, 어머니가 적자를 위하여, 아내가 남편의 어머니를 위하여 등등으로 구분하였다. 또 상례에 쓰이는 각종 축문 쓰는 법을 기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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