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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비어천가(龍飛御天歌)
| 일본 동경대학 오구라문고
고서-기타 | 교육/문화-예술 | 정인지(등 수명찬) | 유인본 | 1冊(40張) | 청구기호(L44533)
「용비어천가」의 국문 가사와 한역시만을 철필로 써서 등사한 책이다. 청구기호 L175059와 동일한 계열의 책이다.
용비어천가대전(龍飛御天歌大傳)
| 일본 동경대학 오구라문고
고서-기타 | 교육/문화-예술 | 이재현(찬) | 연인본 | 1冊(43張) | 대정 12(1923) | 청구기호(L44532)
용비어천가의 한역시와 간단한 주석만을 편집하여 만든 책이다. 이숙번(李叔蕃, 1373-1440)의 17세손인 이재현(李在賢)이 자신의 조상인 이숙번이 회맹록에 올라 있음을 기념하여 족보를 바탕으로 만들었다.
용사세강록(龍蛇世講錄)
| 미국 버클리대학교 동아시아도서관
고서-역사서 | 개인-전기-유사 | 곽진곤(편) | 신연활자본 | 3卷3冊 | 大正十三年十月日(1924) | 청구기호(2290.4.0214)
용사일기(龍蛇日記)
| 미국 버클리대학교 동아시아도서관
고서-일기 | 교육/문화-문학/저술 | 이로(찬) | 신연활자본 | 1冊 | 1915 | 청구기호(15.31)
용함옥(龍含玉)
| 미국 버클리대학교 동아시아도서관
고서-기타 | 교육/문화-문학/저술 | 금화산인(필사) | 필사본 | 1冊 | 청구기호(38.17)
『용함옥(龍含玉)』 필사본 1책은 금화산인(金華山人)이 1906년 2월 23일부터 4월 3일까지 30회에 걸쳐 『대한일보(大韓日報)』에 연재했던 회장체(回章體) 한문소설을 필사한 것이다. ‘龍含玉’이란 제목은 남녀 주인공들의 이름인 ‘왕룡(王龍)’과 ‘옥단(玉檀)’에서 한 글자씩을 따서 남녀 주인공의 결합을 상징하였다. 『용함옥』은 여주인공 옥단이 지기와 용기로 모진 고난을 이겨내고 왕룡과 결연하는 과정을 그렸는데, 여성 주인공의 형상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이 소설은 17세기 한문소설인 『왕경룡전(王慶龍傳)』을 개작한 것으로, 남만(南蠻) 토벌을 다룬 후반부 8회분이 새롭게 덧붙여진 것이다. 이 소설은 현재 국내 한국연구원에 소장되어 있는 『대한일보』에 연재 당시 형태로 남아 있긴 하나, 별책의 형...
우두신설(牛痘新說)
| 일본 동경대학 오구라문고
고서-기타 | 종교/풍속-민속 | 지석영(찬) | 연인본 | 2卷1冊(40張) | 고종 22(1885) | 청구기호(L174482)
1885년(고종 22) 4월 지석영(池錫永)이 지은 우리나라 최초의 종두서이다. 지석영이 기쿠치 고안(菊池康庵) 등으로부터 종두법을 배우고 오랫동안 직접 경험한 지식을 종합하여 편찬하였다. 상권에서는 영국 의사 제너(Jenner, E.)의 『우두고(牛痘考)』와 『우두속고(牛痘續稿)』, 햅슨(Habson)의 『종두론』과 『만국공보』에 소개된 『우두내력』 등을 기재하였다. 하권에서는 「소아접종법(小兒接種法)」·「진두가두(眞痘假痘)」·「종두중금기」·「소아두장채취법」·「두묘제조(痘苗製造) 및 축장법(蓄藏法)」 등을 서술하였다.
우마양저염역병치료방(牛馬羊猪染疫病治療方)
| 일본 동경대학 오구라문고
고서-기타 | 종교/풍속-민속 | 오구라 신페이(필사) | 필사본 | 1冊(20張) | 소화 4(1929) | 청구기호(L174481)
『우마양저염역병치료방(牛馬羊猪染疫病治療方)』은 1541년(중종 36) 봄, 평안도에 소의 전염병이 크게 유행하여 다른 도로 번질 뿐만 아니라 양이나 돼지에게도 번지자, 왕명으로 소·말·양·돼지의 염역에 필요한 치료방들을 발췌·초록하여 그 해에 간행하게 한 것이다. 이 책은 오구라 신페이(小倉進平)가 1929년 오카다 노부토시(岡田信利) 소장 활자본을 등사한 것이다.
우암선생계여서[尤庵先生戒女書]
| 일본 동경대학 오구라문고
고서-기타 | 교육/문화-가정교육 | 송시열(찬), 이재욱(교주) | 연인본 | 1冊(33頁) | 소화 14(1939) | 청구기호(L44813)
조선 후기의 학자 송시열(宋時烈, 1607-1689)이 안동 권씨 가문에 출가하는 맏딸을 위해 부녀자로서 지켜야 할 덕목들을 한글로 적어 전해준 교훈서이다. 여성에게 필요한 수신제가의 내용을 20개 조로 나누어 적었다. 송시열 작성의 원본은 발견되지 않았고, 필사본 몇 종이 전한다. 이 책은 1939년에 이재욱(李在郁)이 교주(校註)하여 대동인쇄소(大東印刷所)에서 간행한 것이다.
운영전(雲英傳)
| 미국 버클리대학교 동아시아도서관
고서-기타 | 교육/문화-문학/저술 | 필사본 | 1冊 | 청구기호(38.8)
『운영전(雲英傳)』필사본 1책은 저자 미상의 17세기 한문소설이다. 현재까지 알려진 『운영전』 이본은 37종에 이르는데, 버클리대본 『운영전』은 상당히 독특한 연세대 가본 계열에 속하면서 그 안에서도 다시 구분되는 독특한 이본으로 가치가 있다. 말미에 명나라 구우(瞿佑)의 『전등신화(剪燈新話)』에 수록된 「녹의인전(綠衣人傳)」이 부록되어 있다.
운영젼(雲英傳)
| 일본 동양문고
고서-기타 | 교육/문화-문학/저술 | 필사본 | 1冊 | 청구기호(Ⅶ-4-349)
원교서결(圓嶠書訣)
| 일본 오사카부립 나카노시마도서관
고서-서화 | 교육/문화-예술 | 이광사(찬) | 필사본(인찰공책지) | 2卷1冊(48張) [19세기] | 청구기호(韓14-12)
조선후기 글씨로 유명한 이광사(李匡師, 1705-1777)가 중국 역대 서예 이론가들의 견해를 모으고 자신의 서론을 덧붙여 엮은 서예 이론 저작이다.
원교서법(圓嶠書法)
| 일본 동양문고
고서-서화 | 교육/문화-예술 | 이광사(찬) | 필사본 | 13張 | 청구기호(Ⅺ-4-B-57)
원생몽유록(元生夢遊錄)
| 일본 동양문고
고서-기타 | 교육/문화-문학/저술 | 임제(찬) | 필사본 | 1冊 | 청구기호(Ⅶ-4-316)
원행을묘정리의궤(園幸乙卯整理儀軌)
| 일본 오사카부립 나카노시마도서관
고서-의궤 | 국왕/왕실-의례 | 정조(명편), 주자소(간행) | 금속활자본(초주정리자) | 10卷8冊 | 정조 20(1796) | 청구기호(韓11-18)
원행을묘정리의궤(園行乙卯整理儀軌)
| 미국 버클리대학교 동아시아도서관
고서-의궤 | 국왕/왕실-의례 | 정조(명편) | 금속활자본(초주정리자) | 9卷8冊 | 1797 | 청구기호(19.12)
월왕젼(越王傳)
| 일본 동양문고
고서-기타 | 교육/문화-문학/저술 | 필사본 | 5卷5冊 | 1912 | 청구기호(Ⅶ-4-226)
월인석보(月印釋譜)
| 일본 동경대학 오구라문고
고서-경전 | 종교/풍속-불교 | 세조(편), 광흥사(간행) | 목판본 | 1冊(222張, 零本) | 중종 37(1542) | 청구기호(L174500-3)
1459년에 세조가 『월인천강지곡(月印千江之曲)』과 『석보상절(釋譜詳節)』을 합편하여 간행한 책이다. 권수제는 ‘월인천강지곡/석보상절’이지만 판심제에 따라 ‘월인석보(月印釋譜)’라는 서명이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모두 25권인데 이 책은 그 중 권21로 1542년 광흥사(廣興寺)에서 복각한 것이다.
월인석보(月印釋譜)
| 일본 동경대학 오구라문고
고서-경전 | 종교/풍속-불교 | 세조(편), 광흥사(간행) | 목판본 | 1冊(220張, 零本) | 중종 37(1542) | 청구기호(L174512)
1459년에 세조가 『월인천강지곡(月印千江之曲)』과 『석보상절(釋譜詳節)』을 합편하여 간행한 책이다. 권수제는 ‘월인천강지곡/석보상절’이지만 판심제에 따라 ‘월인석보(月印釋譜)’라는 서명이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모두 25권인데 이 책은 그 중 권21으로 1542년 廣興寺에서 복각한 것이다.
월인석보(月印釋譜)
| 일본 동경대학 오구라문고
고서-경전 | 종교/풍속-불교 | 세조(편), 희방사(간행) | 목판본 | 1冊(86張, 零本) | 선조 1(1568) | 청구기호(L174471)
1459년에 세조가 『월인천강지곡(月印千江之曲)』과 『석보상절(釋譜詳節)』을 합편하여 간행한 책이다. 권수제는 ‘월인천강지곡/석보상절’이지만 판심제에 따라 ‘월인석보(月印釋譜)’라는 서명이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모두 25권인데 이 책은 그 중 권2로 1568년 희방사(喜方寺)에서 복각한 것이다.
월인석보(月印釋譜)
| 일본 동경대학 오구라문고
고서-경전 | 종교/풍속-불교 | 세조(편), 희방사(간행) | 목판본 | 1冊(零本) | 선조 1(1568) | 청구기호(L31551)
1459년에 세조가 『월인천강지곡(月印千江之曲)』과 『석보상절(釋譜詳節)』을 합편하여 간행한 책이다. 권수제는 ‘월인천강지곡/석보상절’이지만 판심제에 따라 ‘월인석보(月印釋譜)’라는 서명이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모두 25권인데 이 책은 그 중 권1로 1568년 희방사(喜方寺)에서 복각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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