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센터소개 > 연구과제개요

연구과제 개요

가+ 가-

한국학자료센터 구축 사업은
국내외에 산재한 한국학 고전 자료를 표준화된 형식의 한국학 지식 콘텐츠로 가공하여 한 자리에 모으고, 학술적·교육적 활용성을 높이기 위한 표준화안을 연구·개발하는 사업입니다. 2015년 현재 1개 중앙허브와 5개 권역센터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학술정보관 자료정보화실(중앙허브)
■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규장각 국가전적자료센터)
■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장서각 국가전적자료센터)
■ 한국국학진흥원(영남권역자료센터)
■ 전북대학교 전라문화연구소(호남권역자료센터)
■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해외권역자료센터)
해외권역자료센터에서는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해외한국학자료센터(센터장: 국문과 정우봉 교수)에서는 한국학자료센터 구축 사업 가운데 해외권역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경로를 통해 오늘날 해외의 기관에 소장되어 있는 한국 고전적 자료의 규모를 파악하고, 이 가운데 학술적 가치가 높은 자료를 다수 소장하고 있는 기관들을 우선적으로 선정하여 연구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구의 주요 내용으로는 해당 기관 소장 자료 전체에 대한 서지목록을 작성하고, 이 가운데 국내에서 찾기 어려운 희귀본 자료들을 선정하여 온라인에서 원문이미지를 손쉽게 열람할 수 있도록 DB를 구축하고, 해당 자료에 대한 전문 연구자가 학술 해제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협력 관계를 바탕으로 향후 한국 고전적 자료를 소장하고 있는 해외의 연구기관 및 공공도서관과 학문적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기초 작업은 추후 국내외 연구자들과 일반 대중에게 있어 중요한 학문적 자원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본 연구 사업을 통해 저희 해외한국학자료센터에서 조사를 진행한 해외의 한국 고전적 자료 소장 기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 1단계: 2008.11 ~ 2011.06
- 미국 버클리대학교(UC Berkeley) 동아시아도서관 소장 고전적 자료 2,200여종(완료)

■ 2단계: 2011.07 ~ 2014.06
- 일본 동양문고(東洋文庫) 소장 고전적 자료 1,700여종(완료)

■ 3단계: 2014.07 ~ 2018.06
- 일본 동경대학(東京大學) 오구라문고(小倉文庫) 소장 고전적 자료 730여종(진행중)
- 일본 경도대학(京都大學) 가와이문고(河合文庫) 소장 고전적 자료 730여종(진행중)
- 일본 경도대학(京都大學) 가와이문고(河合文庫) 소장 고문서 자료 1,000여종(진행중)
- 일본 오사카부립 나카노시마(大阪府立中之島) 도서관 소장 고전적 자료 1,000여종(진행중)